성인기
목 차
성인기의 신체적, 인지적 변화
1. 아르린의 문제발견적 사고
2. 리겔과 바센체스의 변증법적 사고
3. 라부비비에의 실용적 사고
4. 페리와 세노트의 다원론적 사고
5. 크레이머의 후형식적 사고
6. 뢰빙거의 자아발달이론
7. 샤이의 인지발달단계 모형
8. 헤이잔과 쉐이버의 성인기애착이론
성인기란?
- 에릭슨의 성인기 (생산성 대 침체), 피아제의 형식적 조작기 중,
후기에 해당하는 시기로 보통 성인기 혹은 중년기를 초, 중, 후기로 구분
신체적 변화
- 신진대사의 저하가 일어나고 체중이 늘기 시작
- 직업적 스트레스의 누적으로 암이나 심장질환, 뇌졸중 등의 질병에 매우 취약해지는 시기
- 나이가 들수록 남성과 여성 간 성역할 정체성의 차이는 감소하는 경향이 있음
인지적 변화
- 개성화를 통해 자아의 에너지를 외적, 물질적인 차원에서 내적, 정신적인 차원으로 전환
- 언어능력은 비교적 안정적이지만 비언어적 능력은 계속 감소하는 양상을 보임
- 에릭슨은 전 생애 발달 중 마지막 제8단계에서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의 갈등을
성공적으로 해결한 결과로서 지혜가 얻어진다고 주장
- 지혜는 연령이 증가할수록 발달하는 경향이 있는 등 후형식적 사고는 성인기 이후에 발달
후형식적 사고란?
- 사물을 상대적으로 이해하며 상호 모순된 사고와 경험을
반영적으로 통합할 수 있게 되는 사고능력을 의미
성인기 사고의 특성
1. 아르린의 문제발견적 사고
-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중 제4단계인 형식적 조작기 다음에
문제발견의 단계라는 제5단계가 있자고 주장했는데,
이 단계는 창의적, 확산적 사고, 새로운 문제해결 방법의 발견이라는 특징이 있음
2. 리겔과 바센체스의 변증법적 사고
변증법적 사고란?
- 변증법이란 이성적인 사고와 그것을 바탕으로 한 논리적인 주장을 통해
진리를 찾는 것을 목표로 하여, 주제에 대해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진 두 명 이상의 사람들 사이의 담론을 의미
-> 모순을 통해 진리를 찾는 철학적인 방법론
- 변증법적 사고란 어떤 사실이 진실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음을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하고 이런 성숙한 사고가 성인기 사고의 특징이라고
리겔과 바센체스가 주장
라겔 – “변증법적 사고에서는 모순과 한계를 인식하는
불평형 상태에서 인지발달이 이루어진다.”
배센체스 – “성인의 유일한 추론 형태가 변증법적 사고라 가정할 수 있고
성인기의 인지적 성장은 변증법적 도식의 형태를 취한다.”
3. 라부비비에의 실용적 사고
- 성인기에 새로운 사고의 통합이 발생하고 형식적이고 논리적인 사고에서
실용적 사고로 전환된다고 주장
-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무엇을 어떻게 해결하는 것이 맞겠다는
논리적 사고에 덜 의존하게 되고 자신의 상황을 우선 파악하여
현실적인 해결책을 많이 고민하게 된다고 주장
4. 페리와 세노트의 다원론적 사고
이원론적 사고란?
- 세계와 만물이 두 개의 독립된 개체로 이루어져있다고 믿는 것으로
흔히 얘기하는 음과 양, 빛과 어둠, 선과 악, 신과 자연, 영혼과 육체 등이 있음
- 성인이 되면 이러한 이원론적 사고에서 벗어나
다원론적 사고(상대적 사고)로 옮겨가는 변화가 일어난다고 주장
- 성인기에 들어서면 점점 다차원의 세계에 노출되고
그 과정에서 복잡한 인간관계를 경험하면서 인지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았음
5. 크레이머의 후형식적 사고
- 성인기 사고의 특성을 후형식적, 조작적 추론에서 찾았는데,
후형식적 사고를 하는 사람들은 서로 모순되는 사고나 감정 또는 경험을
통합하는 능력이 있고 지식에 대한 상대주의적 태도를 취하며
상반된 감정을 갖는 등 모순을 부정하지 않는다고 주장
6. 뢰빙거의 자아발달이론
- 인간의 자아발달이 점점 더 세련된 수준의 인간은 만든다고 하면서
이런 자아발달단계를 10단계로 구성
- 각 발달단계는 연령과 관련 없으므로 같은 연령의 성인이라도
자아발달단계는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다음 단계로의 이동은
이전 단계의 발달을 완전하게 이룬 후에야 가능하다고 주장하였음
7. 샤이의 인지발달단계 모형
- 성인기가 되면 형식적, 조작적 사고를 넘어서지는 않지만
지식의 습득단계에서 아는 지식을 실생활에 적용하는 단계로
전환한다고 주장했으며 인지발달단계를 습득-성취-책임(실행)-재통합으로 제시
습득단계 – 아동기와 청소년기 – 아동과 청소년이 정보와 기술을 배우는 단계
성취단계 – 성인초기 – 인생 목표에 부합한 일에 최선을 다하는 단계
책임단계 – 성인중기 – 가족에 대한 책임과 사회의 일원으로 책임을 지는 단계
실행단계 – 성인중기 – 살면서 겪거나 맺게 된 복잡한 관계를 통합하는 단계
재통합단계 – 성인후기, 노년기 – 노력해야 할 과업에 대해서 선택적인 단계
8. 헤이잔과 쉐이버의 성인기애착이론
- 어릴 적 양육자 간의 애착형태가 성인기의 연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는데,
영아기의 애착 형태는 지속적인 영향을 미쳐서
성인이 된 후의 사랑의 관계에까지 반복된다고 주장
성인의 애착형태는 안정, 불안정-몰입, 거부-회피, 두려움-회피 네 가지가 있음
안정적인 애착 관계 – 두 사람이 서로에 대해서나 관계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서로의 친밀함과 독립적으로 행동하려는 욕구를 잘 조절함
불안정-몰입 애착 관계 – 과한 친밀함을 요구하며 의존적인 성향을 보이는 것이 특징으로
서로에 대해 기본적으로 불신하고 스스로나 서로에게 긍정적으로 생각하지 않으며
그로 인해 격하게 감정표현을 하거나 즉흥적으로 결정을 내리고 행동하는 경우가 나타남
거부-회피 애착 관계 – 독립심이 강해서 애착 관계 형성의 필요성을 별로 못 느끼며
상대방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어서 일정한 거리를 두며
본인의 심적인 안정을 추구하려고 함
두려움-회피 애착 관계 – 관계가 점점 가까워지는 것에 대해 두려움을 갖고 있으면서
또 한편으로는 멀어지는 것 또한 원하지 않는 관계로 상대방과 자신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해서 관계는 보수적인 성향을 나타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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