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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적 검사 요약 노트

by 한니발 렉터 2024. 9.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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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적 검사

 

스피어만의 2요인설 일반요인, 특수요인

 

써스톤의 다요인설 (7가지)

언어이해, , 공간시각화, 지각속도, 기억, 추리, 단어유창성

 

길포드의 복합요인설

내용차원 (시각, 청각, 상징, 의미, 행동)

조작차원 (평가, 수렴적 생산, 확산적 생산, 기억파지, 기억저장, 인지)

결과차원 (단위, 유목, 관계, 체계, 변환, 함축)

 

카텔의 위계적 요인설

유동성지능 (유전적, 신경생리적 / 청소년기까지 발달하다가 이후 퇴보)

결정성지능 (경험적, 환경적, 문화적 / 나이가 들수록 증가)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8가지

언어, 음악, 논리수학, 대인관계, 시각공간, 개인내적, 신체운동, 자연탐구

 

스턴버그의 삼원지능이론

분적 요소 (분석적 능력)

경험적 요소 (창의적 능력)

맥락적 요소 (실제적 능력) -> 이 세 측면은 상호 관련되어 있음

 

비네-시몽검사

 

세계최초 지능검사, 주로 아동의 학습능력을 감별하는 데 사용,

정신연령이라는 용어를 사용

 

스탠포드-비네 검사

 

최초로 지능지수 IQ의 개념을 사용 (정신연령과 생활연령을 비교한 비율지능지수)

 

K-ABC (카우프만 아동평가도구)

 

지능과 습득도를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개인지능검사로 신경심리학과 인지처리과정이론을 근거

아동이 가정이나 학교 등 환경적 자극을 받아 후천적으로 습득한 사실적 지식을 분리하여 측정

특수아동의 지능과 성취를 구분, 특정할 수 있음

비언어성 척도가 있어서 언어장애 아동의 지능을 효과적으로 평가할 수 있음

2 6개월부터 12 6개월까지 아동들을 표집하여 표준화

16개의 하위검사로 구성되어 있고 생활연령 및 인지발달 수준에 따라 7~13개 소검사를 실시

 

웩슬러 지능검사

 

지능은 다요인적, 중다결정적이며 전체적인 능력이라는 전제로 개발된 검사

인지적 요인과 비인지적 요인도 평가

개인의 지능을 동일 연령대 집단에서의 상대적인 위치로 규정한 편차지능지수 방식을 사용

6개의 언어성 검사와 5개의 동작성 검사 총 11개의 소검사로 구성

동일 연령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평균 100, 표준편차 15를 적용

개인 간 비교가 용이하다는 장점

언어성 검사는 아동기부터 축적된 경험과 지식에 바탕을 두고 있음

동작성 검사는 즉각적인 문제해결능력을 요구

 

한국판 웩슬러 성인용 지능검사 4

 

15개의 소검사로 구성

구분 언어이해 지각추론 작업기억 처리속도
핵심소검사 공통성
어휘
상식
토막짜기
행렬추리
퍼즐
숫자
산수
동형찾기
기호쓰기
보충소검사 이해 무게비교
빠진 곳 찾기
순서화 지우기

 

16 0개월부터 69 11개월까지 개인의 인지능력을 개인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개발

 

한국판 웩슬러 아동용 지능검사 4

 

6 0개월부터 16 11개월까지

5개의 새로운 소검사 (공통그림찾기, 순차연결, 행렬추리, 선택, 단어추리) 추가

구분 언어이해 지각추론 작업기억 처리속도
핵심소검사 공통성
어휘
이해
토막짜기
행렬추리
공통그림찾기
숫자
순차연결
동형찾기
기호쓰기
보충소검사 상식
단어추리
빠진 곳 찾기 산수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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